728x90

LX세미콘 ♥
다루는 내용은 LX세미콘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니 참고해주세요.

LX세미콘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사업이 수익성도 좋고, 전세계적으로도 향후 수요가 더 많이 늘어나 매출액 증가 및 이익이 많이 나는 만큼 회사에서 신규인력이 매우 필요한 상황입니다. 점점 진화하는 반도체 상품에 대한 개발인력과 관리인력, 영업인력 등 우수인력의 확보는 기업의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내용]
*LX세미콘 (구. 실리콘웍스) 최근 7년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1) 2014년 매출액 3,907억원, 영업이익 357억원
(2) 2015년 매출액 5,358억원, 영업이익 559억원
(3) 2016년 매출액 6,100억원, 영업이익 506억원
(4) 2017년 매출액 6,928억원, 영업이익 455억원
(5) 2018년 매출액 7,918억원, 영업이익 558억원
(6) 2019년 매출액 8,671억원, 영업이익 473억원
(7) 2020년 매출액 11,619억원, 영업이익 942억원
(8) 2021년 매출액 16,755억원, 영업이익 2,232억원 달성예정

2021년 7월 1일 부로 LG상사, 실리콘웍스, LG아우시스, LG MMA, 판토스 등 5개 회사와 일부 자회사를 인적분할해서 (주)LG신설지주 회사인 LX그룹이 만들어졌습니다. 2021년 7월 1일부로 실리콘웍스는 LX세미콘으로 사명이 변경됐습니다. 5개 회사와 자회사가 합쳐지면서 기존 각자 회사로 운영될 때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경쟁력있는 회사가 됐으며, 2021년부터 반도체/디스플레이 부품 품귀현상으로 LX세미콘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각종 전자제품, 의료장비, 산업장비, 자동차, 항공기 등 반도체를 사용하지 않는 업종이 없을만큼 향후 10년 이상 지속적인 호황과 함께 회사 성장이 예상됩니다. 

-2021년 5월 15일 실적발표 자료
실리콘웍스가 2021년 1사분기 매출액은 4,056억원, 영업이익 592억원, 당기순이익 508억원을 달성하여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0.8%, 영업이익은 406.9%, 당기순이익은 전년 128억 대비 4배가 성장하였습니다.

-2021년 6월 22일 증권가 발표자료
2사분기 매출액 4,193억원, 영업이익 625억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액 91% 성장, 영업이익 570%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증권가에서 기대하는 시장 기대가치 매출액 3,838억원, 영업이익 502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LX세미콘 인재상, "신념과 실행력을 겸비한 사람"

출처 : LX세미콘


고객이 신뢰한 품질 : LX세미콘, 설계만 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 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정이 필요합니다. 원자재인 실리콘으로 웨이퍼를 생산하고, 여러 회로를 만드는 전공정과 만들어진 칩을 보호하고 회로를 연결해주는 패키징 공정 등 많은 과정을 거쳐야 완성된 칩을 만들 수 있습니다.
  • LX세미콘은 반도체가 만들어지는 모든 공정을 모니터링하고 각 공정 별 전문조직을 운영하여 체계적으로 생산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습도, 온도 특성을 향상시킨 테이프와 코팅 소재 개발 등을 통해 패키지의 신뢰성도 함께 높이고 있습니다. LX세미콘은 뛰어나게 설계된 반도체라도 품질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제품으로써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품질 이슈는 곧 사고라는 생각으로 작은 불량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 고객사로의 공급 이전에 높은 수준의 신뢰성 테스트를 진행하며, 불량 이력 관리의 품질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QMS (Quality Management System)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초연결 시대를 맞이하는 반도체

  • 사람과 사물, 데이터와 프로세스까지 모든 것을 연결하는 초연결 시대의 시작은 바로 반도체입니다. 사람의 눈과 귀의 역할을 하는 센서, 그리고 센서에서 디지털 신호로 변환된 데이터를 연산하고 가공하는 MCU, 연산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기에서 주고 받기 위한 통신 칩까지 반도체의 역할은 무궁무진합니다.
  • LX세미콘은 그동안 쌓은 기술력을 한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 중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역량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개발 방식으로 새로운 사업영역에 도전합니다. 
  • 미래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게 될 자율주행, 사물인터넷의 핵심이 되는 센서, 인공지능, 그리고 통신반도체의 글로벌 리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기술로 디스플레이 구동 칩 업계의 선구자에서 4차 산업혁명 글로벌 리더로 도약합니다. 

LX세미콘의 경영철학,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연결'

대한민국과 세계를, 일상생활과 첨단기술을, 지금 세대와 다음 세대를 연결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어갑니다.

출처 : LX세미콘, www.lxsemicon.com


LX세미콘의 기술 Solution

1. OLED
OLED는 별도의 Back Light Unit, BLU 없이 자발광 소자를 사용해 패널을 구동합니다. 얇은 디자인이 구현 가능하고 사용자에게 완벽한 블랙 색상과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Solution 강점

1. OLED 보상 알고리즘 : OLED 보상 알고리즘은 생산 공정상 발생하는 Uniformity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열화현상을 센싱 및 보상함으로써 깨끗한 화면을 구현합니다. 

Conventional vs OLED (출처 : LX세미콘)

2. 화질개선 알고리즘 : 자체 개발한 화질 개선 알고리즘이 탑재되어 있어, LX세미콘 칩셋 사용만으로 선명한 화면 구현이 가능합니다. 


2. Low Power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자사 칩셋이 적용된 IT 기기의 베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줍니다. IT 기기의 성능향상으로 소비전력은 점점 커지고 있고, 베터리 사용시간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베터리 사용시간의 상당부분은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으며, LX세미콘은 디스플레이 구동전력을 줄여주는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1. 화면 패턴을 인식하는 IC 구동
    영상데이터를 판별하고 정적인 영역에서의 불필요한 IC 구동을 줄여 전력소모를 줄여줍니다.
  2. Frame Rate 별 IC 구동 (Intel LRR(Intel Low Refresh Rate)지원)
    Low Frame Rate 환경에서는 IC를 Sleep mode로 전환하여 영상에 최적화된 소비전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CEDS (Clock Embedded Differential Signaling)

 Timing Controller와 Source Driver IC 간의 패널 구동 인터페이스로, 2008년에 개발된 이래로 많은 양산경험과 신뢰도를 쌓아온 기술입니다. 고해상도 시대에 CEDS는 필수적이며,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높아짐에 따라 데이터 전송량은 급증하게 됩니다. CEDS는 UHD 이상 고해상도에 적합한 고속 인터페이스입니다. 
    1. 심플하고 효율적인 CEDS
      고속 전송환경에서 Conventional Interface는 RGB Data Clock data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 CEDS는 Clock Data를 내장하여 Timing Skew로부터 자유로운 interface입니다. 
      출처 : LX세미콘
    2. Point to Point 연결을 통한 고속 전송 및 Clock 내장화를 통해 효율적인 배선 디자인 및 PCB 슬림화가 가능합니다.

4. RealTouch

 RealTouch는 디스플레이 패널 내부에 터치기능을 통합한 In-Cell Touch를 지원하는 토탈 칩셋 솔루션입니다. RealTouch로 패널은 더 슬림하게 터치감은 더욱 섬세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베젤(Bezel)과 두꺼운 패널은 그만! 터치기능을 디스플레이 패널에 내장한 In-Cell 터치를 지원하여, 더 얇고 가벼운 제품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고 외부 빛의 반사율을 낮춰 더 좋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1. 패널 위에 터치센서를 부착하는 에드온(Add-On) 방식이 아닌 패널 내에 터치센서를 일체화한 방식으로 패널 두께를 줄이는 동시에 터치 반응성은 더욱 높이는 기술입니다. 
    출처 : LX세미콘
  2. 개발 협업과 우수한 터치 기능
    패널 업체들과 In-Cell 터치 솔루션을 공동 개발합니다. RealTouch가 적용된 패널은 더욱 섬세한 터치와 빠른 반응속도를 제공합니다. 
  3.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솔루션
    RealTouch는 멀티터치를 지원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4. 세계 최초의 대형 In-Cell 터치 칩셋 솔루션
    모니터, 노트북, 전자칠판, 키오스크 등 대형 제품에서의 In-Cell 터치칩셋 솔루션은 LX세미콘의 RealTouch 기술이 선도합니다.

터치기술 비교, 출처 : LX세미콘


LX세미콘의 Application

  • Touch Controller IC
    Touch Controller IC는 손가락 또는 펜으로 화면을 터치할 때 발생하는 변화를 감지하여 위치/기울기/감도 등을 센싱하고 AP (Application Processor)로 전달하는 IC입니다.

  • OLED Display Driver IC, DDI
    OLED DDI는 AP로부터 전달된 화상신호를 구동블록에 전달하는 Timing Block과 TFT를 구동하는 구동 Block, 보상 및 ㅎㅘ질 개선 Block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X세미콘의 OLED DDI는 TFT 공정 및 OLED 증착 편차로 발생하는 얼룩현상과 유기물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화 현상을 자체 보상/화질 개선 알고리즘을 통하여 해결하고 더욱 선명한 화면을 구현합니다. 
  • TDDI, Touch and Display Driver Integration
    TDDI는 AP로부터 전달된 화상신호를 화면에 디스플레이 되는 DDI(Display Driver IC)와 손가락 또는 펜으로 화면을 터치할 때 발생하는 변화를 감지하여 위치/기울기/감도 등을 센싱하는 Touch Controller IC가 하나로 통합된 IC입니다. 
  • SRIC, Source Driver + Touch Readout)
    SRIC는 TFT를 구동하는 Source Driver IC와 터치 신호를 감지하여 Touch IC로 전송하는 Readout IC의 기능이 통합된 IC입니다.
  • GDIC (Gate Driver IC)
    Gate Driver IC는 Timing Controller에서 받은 제어 신호를 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환하여 gate 전극을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 Touch Modulation IC
    Touch Modulation IC는 Touch 하는 동안 gate와 VCOM 전압을 Touch 신호와 동기화하여 변조함으로써 Touch 성능을 극대화시켜줍니다.
  • T-CON, Timing Controller
    Timing Controller는 시스템에서 전달된 데이터를 디지털 영상 데이터와 제어신호로 분리하여 Driver IC 구동칩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PMIC, Power Management IC
    PMIC는 System에서 인가되는 전원을 LCD 패널 구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전압으로 변경하고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 T-MCU (Touch MCU)
    Touch MCU는 Readout IC 또는 SRIC에서 전달받는 Touch data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처리하는 MCU(Micro Controller Unit)입니다. 
  • HV Level Shifter
    PMIC에서 GIP(Gate in panel)에 맞는 Gclk으로 TFT turn-on/off 전압(VGH,VGL)을 변환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TMLS (Touch Modulation Level Shifter)
    TMLS는 Touch 구간 동안 gate와 VCOM 전압을 Touch 신호와 동기화하여 변조함으로써 touch 성능을 극대화해주는 Touch Modulation IC와 GIP(Gate in panel)에 맞는 gate clock으로 TFT Turn on/off 전압을 변환하는 Level Shifter 기능이 합쳐진 IC입니다. 

LX세미콘 New Technology

IoT 구현을 위해서는 정보를 Gathering하는 정밀 센서, IoT 기기의 사용 시간을 늘려주는 저전력 설계,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해킹으로부터 지킬 수 있도록 보안 알고리즘이 포함된 Connectivity IC가 중요합니다. LX세미콘은 다수의 ASIC IC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 가전의 MCU를 이미 양산중이며,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IC 설계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 Value Creation Partner, eXtended Reality, XR
    AR/VR 기기를 활용하는 XR 구현을 위해서는 앞에 놓인 사물을 3D로 Sensing하고, 디스플레이로 구현되는 지연시간의 최소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LX세미콘은 자체 개발한 High Speed Interface VR/AR에 최적화된 칩셋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8K와 같은 고해상도는 물론이고, OLED, LED와 같은 다양한 타입의 디스플레이 IC 개발이 가능합니다. 

  • Next Display, World No.1 Display Chipset Partner
    Mini LED, Micro LED는 매우 작지만, 디스플레이 크기의 한계는 없습니다. LX세미콘은 High Speed Interface (CEDS)와 다채널 구동 기술을 바탕으로 8K와 같은 고해상도 제품부터, 롤러블(Rollable), 폴더블(Foldable)과 같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칩셋을 개발/양산했습니다. 이러한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Mini/Micro LED 구동 IC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미래 디스플레이를 위해 글로벌 Set사와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